본문 바로가기
두들's 꿀팁

[퇴사 예정자 필독]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 방법!! (퇴사 전 꼭 알아두기!)

by 두들이따 2022. 4. 21.
반응형

 

퇴사 예정자 꿀팁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 방법

 

안녕하세요!

두들이입니당 ^.^

 

두들이는
7년 동안 다니던 직장에서
얼마전 퇴사를 하고
백수 상태가 되었어요!

 

 

  대학교를 졸업하자마자 취업을 해서 그동안 계속 한 직장에만 머물렀었기 때문에,
학교나 직장에서 시키는 대로만 하면 어느 정도 제가 스스로 손 대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 있었어요. 
그런데, 퇴사를 하고 처음으로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백수가 되어보니 알아서 챙겨야만 하는 것들이 하나 둘 보이더라구요.

 

 

직장 생활 동안 내 것을 챙길 수 있는 여유가 없는 채로 달려왔기 때문에
제 생활과 연관되어 꽤나 중요한 것들인데도
'이건 나중에',  '아 지금 그거 신경 쓸 시간 없어' 하고 지나가서 더더욱 놓치고 있는 게 많았죠. 

 

 

  안 그래도 퇴사하기 전에 먼저 퇴사한 전 동료들한테 퇴사하기 전에 챙기면 좋은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물어보았었어요. 그런데 다들 퇴사하기 직전까지 쫙쫙 뽑아먹히다 나갔기 때문에, 따로 먼저 준비한 것은 없었다고들... ㅠㅠㅠ 

 

 

퇴사하고 집에서 정신 좀 차릴 만 하면
뭐 보험 바뀌었다고 우편으로 날아올거야

 

 

 

우편으로 날아온다던 그것들은
바로 국민견강보험국민연금이였어요!

 

  국민연금공단에서 날아온 우편물 안에 내용은
국민연금에 대한 설명과 지역가입자 자격취득 신고서, 이제껏 국민연금 납부내역이 나와있었어요.
생각보다 많은 횟수를 납부했더라구요! 

  국민건강보험에서 날아온 우편물에는 전월 건강보험료 납부 영수증과 고지서였습니다.
또, 이제는 제가 직장가입자 자격을 상실하여 지역가입자가 되었다는 내용도 들어있었어요.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해서 공부한 바로는,
직장에 다니는 동안에는 직장가입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고
직장에서 퇴사하고 나면 지역가입자 자격으로 자동 변경이 되더라구요.

 


  저는 퇴사 후에 직장가입자이신 아버지 밑으로 피부양자 자격 신청을 하기로 했어요.
  방법은

  1. 가족관계증명서 or 혼인관계증명서 발급
    (이건 제 나이가 만 28세 이상이여서 해당 되는 내용이에요!)
  2.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 신고서 서식 작성
  3. 1,2에서 준비한 서류를 아버지 회사 담당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FAX 또는 우편으로 발송! 





    서식자료실 바로가기 :   https://www.nhis.or.kr/nhis/minwon/wbhaba03900m01.do?mode=view&articleNo=130661&article.offset=0&articleLimit=10&srSearchVal=%ED%94%BC%EB%B6%80%EC%96%91%EC%9E%90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신고서 | 국민건강보험

[ 자격 ]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신고서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신고서입니다. 건강보험 웹 민원서식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건강보험 웹 민원서식 바로가기(클릭) * 피부양자 취득시, 배

www.nhis.or.kr

 

 

  + 편리한 웹 민원 서식 바로가기 : https://www.nhis.or.kr/static/html/wbdb/f/wbdbf0301.html

 

3.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신고서

※작성방법은 뒤쪽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바탕색이 어두운 난은 신고인이 적지 않습니다.

www.nhis.or.kr

 

 

  편리한 웹 민원 서식으로 들어가면 이렇게 바로 칸마다 작성이 가능하고, 
맨 아래에 인쇄 버튼이 있어 그대로 출력할 수 있게 되어 있더라구요!
따로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어서 말 그대로 정말 편리하게 되어 있었어요!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상실 신고서 작성 방법

 

 

  작성 방법이나 제출 방법이 헷갈릴 때에는 저는 직접 지사에 전화를 드려서 여쭤보았어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번호는 1577-1000 이였고, 여러 서비스 번호 중 0번을 누르면 상담사와 연결 되었어요!
제 상황과 제가 원하는 방향을 말씀 드리니 아주 친절하게 알려주셨답니다

 

 


퇴사를 앞두고 설레는 마음과 걱정되는 마음이 공존하는 아리송송한 시기를 보내고 계신가요??
나를 위해 퇴사를 결정한 만큼, 퇴사 후의 삶도 만족스러울 수 있도록 우리 알차게 챙겨보아요♡

반응형

댓글